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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by 다진레몬 2025. 2. 27.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개인통관고유부호란 일종의 주민등록번호와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으며

대한민국 관세청에서 발급하는 개인식별번호입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사용하는 개인통관부호는 2012년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해서 국내로 들어오는 통관절차에서 필수로 사용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의 발급과정은 어렵지 않게 간단하게 모바일인 pc에서 5분 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검색창에 "개인통관고유부호"검색
  2. 관세청 개인통과고유부호 사이트로 이동
  3.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서 사용가능)
  4.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개인정보 입력)
  5. 발급 버튼 클릭

위와 같은 순서로 5분 안에 손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연간 최대 5회까지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잃어버린 경우에는 홈페이지로 가서 바로 재발급이 가능하며

이 절차 또한 처음의 발급 방법과 동일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바로가기 클릭!!

개인통관고유부호 유의사항 

개인통관부호는 본인만 알고 있어야 하는 고유번호로서 

타인의 번호를 도용하여 불법으로 수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방지하기 위해서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이용해서 개인통관부호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국민비서 홈페이지 접속
  2. 본인 인증 절차 후 회원가입
  3. 상단 메뉴의 알림 서비스 - 알림 설정
  4. 수신을 받을 앱 선택
  5. 알림을 받을 서비스를 선택
  6. "전자상거래 물품 통관내역" 선택
  7. 신청 완료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 내용

참고로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편리한 알림 서비스가 있습니다.

둘러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알림 서비스를 추가로 신청하는 것도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