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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by 다진레몬 2025. 3. 4.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확인서란?

소상공인확인서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정한 기준에 충족하여야 합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나 세제 혜택 또는 금융지원을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받기 위해서

발급하는 확인서로서 소상공인임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대상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 업종별로 정해진 상시 근로자의 수와 매출액 기준 충족
  •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
  • 그 외 업종 음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등 5인 미만
  •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신청 가능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호가인서 발급 방법
출처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1. 중소기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3.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4. PDF 파일로 저장 혹은 출력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클릭!!

소상공인확인서 발급방법
출처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이때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최근 3개월간의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상시근로자 확인용)

재무제표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 더 빠르게 발급받아보실 수 있으며 심사일은 1~3일 이내에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심사 후 발급까지 시간이 소요되므로 소상공인이라며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의 유효기간은 만 3년이며 만료 전 갱신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을 한다면 지방중소벤처기업청 혹은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을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시 주의사항

공동사업장의 경우는 모든 대표자의 서명이 필요하며,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라면

가맹본부와의 계약서를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시근로자 수의 변경사항이나 매출액이 상승할 경우에는 변경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

  • 공동사업장의 경우 모든 대표자의 서명이 필요하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라면 가맹본부와의 계약서를 따로 준비해야 한다.
  • 상시 근로자 수의 변경사하이나 매출액이 상승할 경우에는 변경 신고를 즉시 해야 한다.
  • 사업자등록증에 업종코드가 현재 사업장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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